2026-01-09 오늘의 어린이 뉴스
우리나라 대표 기업 삼성전자가 '역대급 성적표'를 받았대!
한 줄 요약! 삼성전자가 반도체를 아주 많이 팔아서, 세 달 동안에만 무려 20조 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벌어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어!
💡 무슨 뜻일까요?
'영업이익'은 물건을 팔아서 번 전체 돈에서 재료값과 직원들 월급 등을 빼고 진짜로 남은 '알짜배기 돈'을 말해. 삼성전자가 이번에 이 알짜배기 돈을 세 달 만에 20조 원이나 벌었대. 이건 우리나라 기업 역사상 처음 있는 엄청난 일이야! 특히 인공지능(AI) 친구들이 똑똑해지려면 성능 좋은 '반도체'가 많이 필요한데, 삼성전자가 이걸 아주 잘 만들어서 전 세계에 많이 팔았거든.
🌍 이게 왜 중요할까요?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경제의 '대장' 같은 기업이야. 축구팀으로 치면 골을 아주 많이 넣는 에이스 선수라고 할 수 있지. 에이스가 잘하면 팀 전체가 이기는 것처럼, 삼성전자가 돈을 많이 벌면 우리나라 경제도 튼튼해져. 번 돈으로 더 멋진 기술을 만들 공장을 짓고, 새로운 일자리도 많이 만들 수 있어서 나라 전체에 활력이 생기는 거야.
👨👩👧👦 나와 우리 가족에게는?
삼성전자가 돈을 많이 벌면 나라에 내는 세금도 많아져. 이 세금은 우리가 다니는 학교를 멋지게 꾸미거나 맛있는 급식을 만드는 데 쓰일 수 있어. 또 삼성전자에서 일하는 많은 분이 보너스를 받으면 가족들과 외식도 하고 쇼핑도 하겠지? 이렇게 돈이 시장에 돌고 돌면 우리 동네 가게들도 장사가 잘되고, 결국 우리 모두의 생활이 더 풍족해질 수 있단다.
🤔 슬기롭게 생각해 보기
삼성전자는 반도체로 큰돈을 벌었지만,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은 만드는 재료값이 올라서 조금 힘들었대. 만약 네가 삼성전자의 사장님이라면, 앞으로 어떤 물건을 더 많이 만들어 팔고 싶니?
🔍 오늘의 경제 용어 돋보기
- 영업이익 물건을 팔아 받은 돈에서 재료값, 월급 등 들어간 비용을 모두 뺀 '진짜 남은 이익'. 1,000원짜리 레모네이드를 팔았는데 레몬과 설탕값이 400원 들었다면, 영업이익은 600원이야.
- 반도체 스마트폰, 컴퓨터, 자동차 등이 똑똑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전자제품의 뇌' 같은 아주 작은 부품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