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3 오늘의 어린이 뉴스
주식 시장이 뜨거워! '빚'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대!
한 줄 요약! 주식 시장이 너무 좋아져서, 돈을 빌려서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4년 만에 가장 많아졌대요!
💡 무슨 뜻일까요?
요즘 주식 시장이 마치 '놀이공원'처럼 신나게 오르고 있어. 그래서 사람들은 '야, 지금이 기회다!' 하고 돈을 빌려서라도 주식을 사려고 하는 거야. 마치 내가 갖고 있는 용돈으로는 게임 아이템을 다 살 수 없어서, 엄마한테 돈을 빌려서라도 사고 싶은 마음과 비슷해!
🌍 이게 왜 중요할까요?
주식 시장이 너무 뜨거워지면, 마치 솜사탕처럼 부풀어 올라서 나중에는 톡 터질 수도 있어. 그래서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지면, 시장이 갑자기 나빠질 때 큰 손실을 볼 수 있어. 마치 친구에게 돈을 빌려 게임 아이템을 샀는데, 게임이 망하면 돈을 잃는 것과 같은 거지.
👨👩👧👦 나와 우리 가족에게는?
만약 우리 가족이 주식 투자를 한다면, 지금은 기분이 좋을 수도 있어. 주식 가격이 계속 오르면 돈을 벌 수 있으니까. 하지만 너무 욕심을 부리면 안 돼. 마치 용돈을 아껴서 간식을 사 먹어야 하는데, 친구가 맛있는 과자를 사준다고 꼬드겨서 돈을 빌려 과자를 사 먹는 것처럼,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어.
🤔 슬기롭게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용돈으로 주식을 살 수 있다면, 지금처럼 주식 시장이 좋을 때, 아니면 나쁠 때 사는 게 더 좋을까? 그리고 만약 내가 회사 사장이라면, 주식 시장이 뜨거울 때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
🔍 오늘의 경제 용어 돋보기
- 신용거래융자 (빚투) 주식을 살 때, 돈이 부족하면 증권회사에서 돈을 빌리는 거야. 마치 친구에게 돈을 빌려서 게임 아이템을 사는 것과 같아.
- 투자자예탁금 주식 투자를 하려고 사람들이 은행에 맡겨둔 돈. 마치 내가 나중에 사고 싶은 장난감을 사기 위해 모아두는 용돈과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