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03 오늘의 어린이 뉴스
주식 시장이 '용돈'처럼 커졌대!
한 줄 요약! 주식 시장의 돈 덩어리(코스피)가 엄청 커져서, 이제 3500이라는 아주 높은 곳을 넘어섰대!
💡 무슨 뜻일까요?
주식 시장은 마치 우리 용돈 통장 같아. 여러 회사들이 주식이라는 '돈 조각'을 팔고, 사람들이 그걸 사면서 돈이 왔다 갔다 하는 곳이지. 그런데 요즘 주식 시장에 돈이 엄청 많이 들어와서, 주식 시장 전체의 돈 덩어리가 커진 거야!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똑똑한 회사들의 주식 값이 많이 올라서 더 커졌대.
🌍 이게 왜 중요할까요?
주식 시장이 커지면, 회사들이 더 많은 돈을 벌어서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사람들을 더 많이 고용할 수 있어. 마치 우리가 용돈을 아껴서 장난감을 사거나, 부모님이 더 많은 돈을 벌어서 맛있는 간식을 사주시는 것과 비슷해. 물론, 주식 시장이 너무 뜨거워지면 물건 값도 같이 올라갈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해!
👨👩👧👦 나와 우리 가족에게는?
만약 우리 가족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면, 주식 값이 올라서 기분이 좋을 거야. 마치 내가 아껴둔 용돈으로 게임 아이템을 샀는데, 갑자기 그 아이템 값이 올라서 횡재한 기분과 같아! 하지만, 주식 시장은 항상 오르락내리락하니까, 너무 큰 기대를 하거나 잃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
🤔 슬기롭게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과자 회사 사장님이라면, 주식 시장이 이렇게 좋아질 때, 우리 회사 주식 값을 더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맛있는 신제품을 만들까? 아니면 광고를 더 많이 해야 할까?
🔍 오늘의 경제 용어 돋보기
- 코스피 대한민국 주식 시장 전체의 돈 덩어리를 나타내는 숫자. 마치 우리 반 친구들의 용돈을 모두 합한 금액과 같아.
- 주식 회사의 '돈 조각'. 주식을 사면, 그 회사의 일부를 갖게 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