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4 오늘의 어린이 뉴스
어른들은 왜 갑자기 '비상' 상황이라고 외칠까?
한 줄 요약! 나라의 큰 회사들이 갑자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돈을 아끼고 있다는 소식이야!
💡 무슨 뜻일까요?
우리 주변에는 정말 많은 회사들이 있지? 그런데 요즘, 삼성, LG 같은 큰 회사들이 '비상 경영'이라는 걸 시작했대. 마치 게임에서 어려운 스테이지를 만났을 때, 캐릭터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아껴 쓰는 것처럼 말이야! 왜냐하면, 회사들이 돈을 벌기 어려워지는 일들이 동시에 많이 생겼거든. 예를 들어, 다른 나라에서 물건을 비싸게 팔려고 하거나,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파업을 한다거나, 갑자기 회사에 돈을 더 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대.
🌍 이게 왜 중요할까요?
만약 회사들이 돈을 못 벌면 어떻게 될까? 월급이 줄어들 수도 있고, 회사에서 만드는 물건 가격이 올라갈 수도 있어. 우리 가족이 쓰는 물건 값이 비싸지면 용돈을 아껴 써야 할 수도 있겠지? 그래서 회사들이 잘 되도록 어른들이 열심히 노력하는 거야.
👨👩👧👦 나와 우리 가족에게는?
만약 우리 부모님이 회사에서 일하신다면, 회사가 어려워지면 걱정이 될 수도 있어. 하지만, 회사가 잘 되도록 더 열심히 일하실 수도 있고, 우리 가족을 위해 돈을 더 아껴 쓰려고 할 수도 있어. 우리도 용돈을 계획적으로 쓰고,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돈을 모으는 연습을 하면 좋겠지?
🤔 슬기롭게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과자 회사 사장님이라면, 회사 상황이 안 좋을 때 과자를 더 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자 가격을 올릴까, 아니면 더 맛있는 과자를 만들어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까?
🔍 오늘의 경제 용어 돋보기
- 비상 경영 회사에서 돈을 아끼고, 꼭 필요한 일에만 돈을 쓰는 특별한 기간. 마치 게임에서 중요한 순간에만 필살기를 쓰는 것과 같아!
- 파업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일을 멈추는 것. 마치 게임 캐릭터들이 '나 여기 있을 거야!' 하고 시위를 하는 것과 같아.